Ⅰ. 개요
릴케에게서 “미래의 연인”상이 최초로 구상되는 것은 흔히 “말테 후유증(Nach-Malte-Krise)”이라고 일컬어지는 1912년-14년 사이의 그의 창작적 침체기라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그 무렵은 특히 릴케 자신이 필생의 대작으로 예감하는 『두이노의 비가』중 그 첫 두 비가만 완성된 채, 이후 좀
신시집
프랑스 망명 후, 어느 정도 정치적 색깔을 지니고,
낭만주의에 대한 비판적 입장
서정적 연애 시인으로부터 참여적 정치 시인으로 변모해가는 하이네의 모습과 작품 세계
특유의 아이러니와 풍자 해학. 종교와 인습 비판
<노래의 책>에서의 자신의 이미지에 대해서 일정한 거리를 가지려
신시집 별권>에 수록되어 있는 일련의 시들로써 알 수 있는 것처럼 그는 남구(南歐)의 여러 도시를 유력(遊歷)하여 청춘의 마음에 예술에의 사랑과 체험을 깊이 아로새겼다.
두 차례나 톨스토이와 만난 바 있는 러시아 여행은 그의 문학적 생애에 크나큰 영향을 남겼다. <시도집>은 바로 이 체험의 소산
신시집(新詩集)>>에 있는 시 <표(豹)>, <메리고라운드> 등을 말한다. 릴케는 로댕, 세잔(조형미술)의 영향을 받아 우연적인 것 또는 일회(一回)에 한정된 것을 배제하고, '존재'의 궁극의 형태를 시로 정착시키려고 하였다. L.메리크의 <<램프가 켜질 때 : When the Lamps are Lighted>> , C.F.마이어의 <<로마의 분수(噴
<비교문학과 수사학>
12장,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영향과 수용
박용철, 김춘수, 김수영, 박양균의 경우를 중심으로
<목차>
1. 릴케의 생애와 작품세계
1.1 생애
1.2 작품세계
2. 릴케와 한국 현대시의 관계
2.1 박용철의 시론에 반영된 릴케의『말테의 수기』의 영향과 수용
2.2 김춘수의 시에 반영된 릴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