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시인릴케의 내면세계시대와 사회를 혁신하겠다는 열정과 꿈을 가진 청년 릴케가 점점 사회와 단절하고 인간의 영혼, 내면세계에 천착하는 소위 예술적 은둔생활로 들어간 것은 릴케의 인식론적 발전과정을 추적해 볼 때 필연적 귀결이다. 19세기말 서구 기독교적 세계상의 붕괴로 대두된 기존
작품을 본 한 기자가 ‘본질’보다는 ‘인상’만을 그렸다는 조롱의 의미로 붙였고 후에 인상주의 화가들은 이 이름이 적어도 자신들의 양식의 한 측면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받아들였다. 그 후 회화상의 인상주의는 문학 쪽으로 전파되어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의 독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
독일 문화사에 있어서 하나의 특이한 상황, 즉 역사의 한 특별한 시점을 칭하고 있다. 1869년에 이미 무의식의 철학자 하르트만Ed. v. Hartmann이 "우리들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래 일찌기 전례 없는 커다란 변혁의 시대에 살고 있다"라고 언급했듯이, 19세기 후반의 유럽 세계는 엄청난 변화를 맞고 있었다
릴케(독일시인)의 가을날작품분석릴케의 <가을날>은 가을 이미지 혹은 가을 노래를 구사해야 할 때, 여타 시인들의 가을 노래를 물리치고 단연 선두에 선다는 사실을 그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유무신론자를 불문하고 가을이 오면 모두 ‘주’를 부르는 목소리를 내놓는 듯한 까닭 역시 릴
강의였으며 특히 이태리 르네상스시대 예술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예술가들이 주로 드나드는 카페에서 문인들과의 잦은 접촉을 하면서 작가로서의 역량과 안목을 키워나갔다. 특히 이곳에서 그가 경외하고 흠모해 온 여인 루 안드레-살로메와의 만남은 릴케의 창작과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