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을 미친 루카치의 경우도 이와 유사하다. 하지만 루카치가 사회주의 이념과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이라는 이데올로기에 초점을 둔 체계적인 변증법을 전개하고 있다면, 이도르노는 비이데올로기적이며, 비체계적인 변증법을 사회연구의 방법론으로 받아들인다. 그는 역사적으로 매개된 이데올로기
라이너마리아릴케는 "도시는 고향도 어머니도 없다. 아이들은 어머니가 야회(夜會)에 나간 동안 그 옷깃에서 떨어진 장미꽃 냄새를 맡아가며 고독 속에 잠든다."고 했다. 도시를 두고는 음습한 말들이 많다. 유령같다느니, 진실을 숨기고 있다느니, 칙칙한 거미줄 같다느니 한다.
이렇듯 양면성을 가
1. 상징주의의 발단
프랑스 시단(詩檀)에서 일어난 상징주의 운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1885년부터 나타난 화가․조각들의 태도 혹은 다소 느슨하게 조직된 운동의 한 경향을 뜻한다. 상징주의는 인상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났으며, 쿠르베에 의해 공식화된 ‘사실주의의 원리’에 반발하였
않을 것이다. 유무신론자를 불문하고 가을이 오면 모두 ‘주’를 부르는 목소리를 내놓는 듯한 까닭 역시 릴케의 <가을날>에 있음이 틀림없다. 이는 <가을날>이 후배시인들에 의한 릴케의 영향뿐만 아니라, 대중적 가을노래이며 가을의 시심, 혹은 시인의 근원적인 시혼이라는 사실을 확인시켜준다.
강의였으며 특히 이태리 르네상스시대 예술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예술가들이 주로 드나드는 카페에서 문인들과의 잦은 접촉을 하면서 작가로서의 역량과 안목을 키워나갔다. 특히 이곳에서 그가 경외하고 흠모해 온 여인 루 안드레-살로메와의 만남은 릴케의 창작과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