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서신서들에서 비롯되고 있기때문이다. 그러므로 바울복음에 대한 기원이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그저 간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님을 우리는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지금까지 많은 바울의 해석가들이 바울의 신학과 고대 지중해 세계의 사상들 간에 유사한 점들이라고 간주되어지는 것들을 찾
기원한다.
Ⅱ. 본론-사도행전에 나타난 기독론
1. 베드로의 기독론
가. 베드로는 누구인가?
(1) 베드로의 인생과 업적
베드로는 사도행전 뿐 아니라 모든 복음서에서 예수님의 제자들 중 두각을 나타낸 인물이며 수제자이며 유대인이다. 그는 원래 요한의 아들 시몬이며 어부였지만, 예수님은
복음: 복음은 신구약 전체를 관통하는 근본 내용이요 아브라함에게 먼저 전파된 복음은 바울이 이방 세계에 전파하는 복음 메시지를 예시한 것이다. 종말론적 성취의 측면에서 아브라함, 모세, 새 언약으로 이어지는 언약사의 전체 흐름 속에서 균형 있게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복음은 에언적, 기독론
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p620
또 야고보서가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어떤 복음적인 특징”을 갖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L. T. 존슨, 최신 신약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p.620
이러한 야고보서에 대한 루터의 생각은 19세기의 많은 비평 신학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쳐 바울 신
있는 것이다.
바울이 주장한 믿음으로써 의롭게 된다는 사상은 기독교 신학에 있어서 진정한 복음을 위한 전형이다. 바울은 단순히 종교적 이론이나 사상적 갈등 때문에 칭의론을 전개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교 신앙과 신학이 서느냐 쓰러지느냐 하는 그리스도교 복음의 사활의 문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