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은 토라를 뛰어 넘어 구약 전체를 지시하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4. 복음: 복음은 신구약 전체를 관통하는 근본 내용이요 아브라함에게 먼저 전파된 복음은 바울이 이방 세계에 전파하는 복음 메시지를 예시한 것이다. 종말론적 성취의 측면에서 아브라함, 모세, 새 언약으로 이어지는 언
복음에 대한 관심과 그로 인한 삶의 변화가 점차적으로 희미해져 가는 현실에 부딪히고 있다. 이제는 경건을 위시한 신앙생활이 아니라 자기만족에 중심한 신앙생활로 나타나고 있다. 교회를 하나의 기업으로 보고 소비자 중심적인 교회로서 신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경건의 이름을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
I. 서 론
율법 보다는 복음을 우위에 두며 제사의식 보다는 예언서의 말씀을 강조하는 종교개혁의 전통 속에서는 제사와 언약의 구속사 신학이나 계약신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시되어 왔으며 제사장에 관한 것은 오히려 비판의 대상이 되어 왔다.
본논문에서는 먼저 레위기에 나타난 제사와 연
I. 서 론
율법 보다는 복음을 우위에 두며 제사의식 보다는 예언서의 말씀을 강조하는 종교개혁의 전통 속에서는 제사와 언약의 구속사 신학이나 계약신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시되어 왔으며 제사장에 관한 것은 오히려 비판의 대상이 되어 왔다.
본논문에서는 먼저 레위기에 나타난 제사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