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악은 어디서 온 것인가? 라이프니츠가 형이상학적 악이라고 한 인간 이성의 유한성이 악의 원인인가? 칸트는 이성이 왜 유한한가 하는 원인을 제시하지는 않지만, 이성의 한계와 범위 그리고 이성의 오용으로 인한 이성의 오류(이성의 변증법)을 지적하고 있다. 이는 그
대한 조직적 해설이 철학이다. 우주가 어떻게 생겨 난 것이라든지 천지 만물의 변화 생성해 가는 원리 원칙이라든지 인생의 본질이 무엇이며 목적이 무엇이며 장래에 어떻게 도리 것인지를 연구하고 설명하는 것을 철학이라고 한다. 신화가 발전함에 뒤이어 종교 현상이 나타나고 종교의 교의가 조직
4.공자 - 도덕군주론
1) 사상 및 국가관
공자는 위정자란 인(仁)을 바탕으로 한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 즉 지배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仁)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악처 중의 악처로 이름이 나 있다.
어떤 사람이 “당신의 아내의 잔소리를 어떻게 견디어 내느냐?” 고 묻자, 그 는 “물레방아 돌아가는 소리도 귀에 익으면 괴로울 것이 없지.” 라고 대답했다. 어떤 제자가 결혼에 관해 묻자, “결혼하게. 온순한 아내를 얻으면 행복할 것이고, 사나운 아내를 얻으
대한 새로운 정식을 제안할 뿐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곧 도덕의 최고원리를 세우는 일을 자신이 시도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고 할 것이고 이것이 바로 그전의 윤리설의 경향과는 다른 길을 가고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 필자는 성선 성악 논쟁에 대한칸트의 입장이 비록 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