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신문화운동'은 문화운동(文化運動)의 하나로 1915년 《신청년(新靑年)》의 창간을 시작으로 하여 긴 시간동안 지속되었다. 이 운동은 1919년 5&4운동을 경계로 하여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전기는 주로 자산계급과 소자산계급 문화대표가 분발한 시기로서, 자산계급의 민주주의사상을 무기로
Ⅰ. 서론
오사운동은 1919년 반제국주의와 반봉건주의를 기치로 삼은 혁명운동이다. 오사운동은 정치적 운동을 넘어 중국 내에서 문학혁명의 도화선이 된다. 당시 중국의 진보적 지식인들은 봉건적 관념과 문화의 보루로써 역할해 온 전통문학을 비판하기 시작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오사 시기에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동양문화를 선도해온 중국은 아편전쟁의 충격 이후 근대화 운동이 번번이 실패를 거듭했다 그러나 20세기 초 중국은 신해혁명 결과 최초로 공화정이라는 아시아에서는 생소한 정치체제를 수립하였다 그러나 정치 경제적으로 철저한 반제 반봉건을 청산하지 못한 불완전한 혁명
1.시계혁명과 소설계혁명
시계혁명
1896년 양계초(梁啓超)와 황준헌(黃遵憲)이 상해에서 《時務報》(시무보)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서양의 신사상을 소개하고 구사상을 배격하며 애국사상을 고취 하였다. 古文體가 아닌 新文體를 사용하자는 문체개혁운동을 주장해 당시 지식청년들에게 큰 호응을 얻
2. 봉건혼인에 대한 여성의 자각
중국의 가족제도 Book of rites <<禮記>>, X : 51, quoted in Xin qingnian, vol. Ⅱ, no.4, 1916.12
중국의 가족제도 : 중국의 가족은 가장을 중심으로 한 혈연집단이면서도 이들 개개의 가족을 포함한 보다 광범위한 혈연집단인 종족에 속해 있다. 이들은 공동의 성을 갖고 공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