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계혁명과 소설계혁명
시계혁명
1896년 양계초(梁啓超)와 황준헌(黃遵憲)이 상해에서 《時務報》(시무보)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서양의 신사상을 소개하고 구사상을 배격하며 애국사상을 고취 하였다. 古文體가 아닌 新文體를 사용하자는 문체개혁운동을 주장해 당시 지식청년들에게 큰 호응을 얻
문학의 제창에 종사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혁명문학논쟁에 점화를 붙인 논문〈從文學革命到革命文學〉을 작성하였다. 이들 신진 그룹이 3기 창조사의 주축 성원이 되었다. 이들은 1928년 1월 15일에《文化批判》과《思想》을 창간하고 이외에《創造月刊》을 개혁하여 자신들의 문예이론을 주장하는 주
문학혁명을 통하여 문학계에서는 1920년대 초 ‘문학연구회’와 ‘창조사’가 결성되었으며, 중국 근대문학의 기초가 확립됨과 동시에 중국혁명은 신민주주의혁명의 단계로 접어들게 되었다.
▶胡適의 8가지 방안
첫째, 말에는 내용이 있어야 한다.
둘째, 옛사람을 모방해서는 안 된다.
셋째, 문
문학혁명을 포함한 신문화운동이었다. 1920년대 초기에는 뜻을 같이 하는 작가들이 모여 문학단체를 결성했는데, 그중 문학연구회(1921. 1 설립)와 창조사(1921. 7 설립)가 대표적이다. 문학연구회는 저우쭤런[周作人]·마오둔[茅盾] 등이 발기하여 '인생을 위한 예술'을 표방하고 사실주의적 문학을 제창했
혁명이 원세개를 필두로 하는 봉건 군벌에 가로막혀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에 아무런 변화나 광명을 가져오지 않자, 이 혁명에 기대를 걸고 있다가 좌절감에 빠졌던 지식인들에 의하여 일어난 운동이었다. 구문학에 반대하여 신문학을, 구도덕에 반대하여 신도덕을 제창한 이 운동은 노동대중에게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