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들어가면서
1. 영화선정이유
2. 영화 리뷰
II. 정보수집
1. 인적사항
2. 개인면담
3. 클라이언트 및 가족전체의 문제
1) 신체적 문제
2) 경제적 문제
3) 가족적 문제
4. 가족에 대한 정보
1) 가계도
2) 가족성원에 대한 기술
III. James& Gilliland의 위기개입
1. 위기개입에 대한
영화 선정이유
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장애인 복지법-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은 260,403명
주로 구화, 수화, 지화, 필담과 몸동작으로 의사소통
영화 ‘글러브’에서는 ‘충주성심학교’ 야구부의 실화를 배경
청각장애라는 위기
장애인과 정보화로부터 원천적으로 소외되었던 시각, 청각장애인과 같이 지금까지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들에게 정보통신망과 멀티미디어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제공과 원격서비스를 통해 사회 참여의 기회를 넓혀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정보통신은 단순한 의사소통의 매체라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도가니>는 두 달 동안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키며 사백만 이상 관객을 돌파하였다. 영화 <도가니>의 흥행은 전국적인 ‘도가니 신드롬’으로 확산되었다. 그 결과 영화 속 소재가 된 광주인화학교의 청각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성폭력 사건과 그 문제를 해
1.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Bandura & Walters, 1963 김성희 외 재인용). 대표적인 학자로는 반두라를 들 수 있으며, 그는 모방과 관찰학습을 강조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