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주체사상에 관하여
1. 주체사상의 개괄 이 내용은 ‘송유경, 북한의 주체사상과 그 이론적 변화, 부산정치학학보 vol. 7, 21세기 정치학회, 1997’에서 주로 참고하였음.
주체사상은 북한에서 조선노동당과 국가 활동의 유일한 지도지침으로서 노동당과 국가의 모든 분야에서 정책결정의 준거의
키에르케고르와 실존
죄렌 키에르케고르는 일반인들에게는 [죽음에 이르는 병]이라는 책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다.
키에르케고르는 생전에 덴마크에는 상당한 영향을 미쳤지만, 그의 조국 이외의 나라에 대해서는 거의 1세기 이후에나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 유럽에 미친
신학계는 외국에서 수련을 쌓은 많은 신학자들을 맞이하여 한국 신학의 초석을 놓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일제의 무자비한 탄압과 해방 및 6·25동란을 전후한 혼란 속에 신학계는 긴 정체기를 맞이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유동식, 180.
이에 못지않게 교회 내에도 혼란이 일어나고 있었다. 일제 말 교회의
신학계의 주류였던 구 자유주의 신학을 배웠다. 1911년부터 1921년까지 스위스 작은 마을 자펜빌의 교회에서 목사로 목회하면서 자본가가 노동자를 착취하는 잘못된 사회를 바로잡고자 하였다. 당시 자유주의 신학을 따르던 그에게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질서와 통치가 아닌, 사회정의와 평등이 실
신학계에 독자적인 영향권을 형성한 한국 신학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아니 거의 유일한 창출신학이다. 서정민, “한국 교회와 자유주의 : 한국교회사적 입장-한국자유주의 신학전통의 형성과정”, 『한국기독교 사상』, 한국 교회사학 연구원 편, 2001, 192
이 민중신학에서 과연 ‘민중’은 누구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