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문법적인 오류>
단어 연구의 오류보다는 문법적인 영역에서 주석상의 오류들이 더 많다. 복잡한 구문론적인 단위에서는 단일한 단어에서보다 많은 변수들이 있으며 오류들도 훨씬 많아진다.
신약 성경 헬라어의 유연성
언어들은 시간과 함께 파괴된다. 즉 구문론은 덜 조직적이 되며 예외는
바울의 개념은 희랍-헬레니즘세계의 의 개념과 달랐다. 희랍철학이나 로마의 법제와는 전연 이질적인 세계에서 바울의 개념은 유래된 것이다. 유대사람으로서 바울은 성서의 사상 세계에서 살고 있었다. 구약이 교훈을 받은 바울은 구원은 의를 전제하고 있음을 잘 알았다. 하나님 편에서 볼 때 구원은
Ⅰ. 서론
성경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선과 악, 옳고 그른 것에 대한 관념이 날카롭게 규정되고 강력하게 유지되고 있다. 성경에서는 선과 악에 대한 문제가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성경에서는 도덕적 선이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옳고 그름의 기준 점이 된다(빌립보서 3:9).
신학 4개 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이며 천재적인 이로 대개는 금세기의 위인으로 평가된다. 신학의 자유주의 진영이나 심지어는 보수주의 일부 진영에서조차 그에 대한 비판은 삼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고는 신학적 입장에서 그가 많은 업적이 있음에도 성경에 근거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고
신학담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8), p71
2. 종교 다원주의의 신학사상
종교다원주의는 결국 시대의 상황과 인간의 종교적 현실 문제에 실제적으로 접근하자는 논리에서 시작한다. 또한 더 이상 선교적 차원에서 비기독교 문화와 종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종교다원주의에 가장 핵심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