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개념은 희랍-헬레니즘세계의 의 개념과 달랐다. 희랍철학이나 로마의 법제와는 전연 이질적인 세계에서 바울의 개념은 유래된 것이다. 유대사람으로서 바울은 성서의 사상 세계에서 살고 있었다. 구약이 교훈을 받은 바울은 구원은 의를 전제하고 있음을 잘 알았다. 하나님 편에서 볼 때 구원은
예수님의 역할을 맡아 연기한 때였다. 온몸으로 예수님의 고난과 구원사역과 부활의 능력을 연기하면서 아동과 청소년의 회심을 피부로 느낌이 있었으며, 살아계신 생명의 하나님예수님을 나라는 존재자체가 배우가 되어서 예수그리스도의 형상을 나타냄이 정말 거룩했고, 한학기가 지나감에도 영원
하나님께서는 성막과 성전, 희생 제물, 축제, 제사장의 명령 등을 통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이 새로운 개념들을 가르치셨다. 그 결과 하나님은 예수님 당시 유대인의 세계관을 통해 지극히 거룩하신 당신의 모습을 인간들에게 충분히 계시할 수 있었다.
신학이 성경에 기초를 두어야 할 또 다른 이유
성경적, 신학적 의미가 무엇이며 목회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본문(막 15:33-39)의 주해를 통해서 문맥적 의미로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2. 배경개관
복음서는 ‘내러티브’라는 장르에 속한다. 내러티브는 story(내러티브의 내용인 what)와 discourse(스토리가 말해진 방법을 다루는 내러티브의
신학이 전해준바 니케아-콘스탄티노플-칼케돈으로 이어지는 공교회의 신앙을 참된 진리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칼빈의 출발점은 성경본문이 증거해주는 그대로의 메시야 예수님, 곧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그리스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칼빈의 기독론 연구에서 두 가지 점을 확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