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John Calvin, 1509-1564)의 목회
칼빈은 그의 스승인 마르틴 부처와 더불어 종교개혁시대의 목회적 신학자로 불릴 수 있다. 루터를 종교개혁운동의 프로모터로 본다면, 칼빈은 종교개혁운동을 신학적으로 정립하고 목회적으로 실천한 신학적 목회자요 목회적 신학자로 볼 수 있겠다. 칼빈 연구가 스텐
역사의 과정 속에서 성장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예배의 역사를 살피는 것은 기독교 역사를 살피는 것만큼 중요하다. 기독교 예배에 관한 최초의 언급은 사도행전 2장 42절이다. 흔히 기독교 예배의 예배가 구약시대의 유대종교적 예배에서 이어져 나온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것이 사실이다.
현대의 과정 철학자 화이트 헤드(A. N. Whitehead)는 "현대는 하나님을 잃어버렸으며, 그래서 하나님을 다시 찾고 있다."고 말하였다. 또한 영국의 현대 영성 신학자 케네스 리치(Kenneth Leech)는 "현대 서양인들의 영적 고갈의 근본 원인은 그들의 하나님을 상실에서 비롯되고 있다"고 하였다.
칼빈의 이 저작은 1532년에 나타났다. 이 저작은 칼빈이 에라스무스와 뷔데의 모범을 따른 조예가 깊은 휴머니스트임을 드러냈으며 그가 희랍어를 읽고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고대 문헌과 역사를 폭넓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후에 종교개혁자로서 활동할 때 중요한 역할을
종교적 특성, 다양성을 밝혀준다.
4) 비교 언어학(Comparative Philology)
인류 언어의 자연적 그룹들에서 출발하여 그 언어들과 방언의 기원 및 관계를 찾아내고 인류 역사의 시작에까지 올라가 현재 분포되어 있는 종족들의 통일성과 이미 오래 전에 없어진 문명의 자료들을 찾아내는 학문으로서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