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다는 지적이며 인지적 활동으로 레브는 의지와 감정으로 사용된다.
C. 계시의 과장 : 칼 바르트는 특별 계시를 통해서가 아니면 사람들이 하나님을 아는지식을 가질 수 없다고 함으로써 계시의 역할을 과장했다. 칼 브라텐은 계시를 신학의 지배적인 개념으로 삼는 바르트의 견해에 도전하였다.
《Ⅱ. 네 하나님을 보라》
10. 하나님의 지혜와 우리의 지혜
1) 서론
하나님의 속성을 다룰 때 개혁주의 신학자들은 비공유적인 속성과 공유적인 속성이라는 두집단으로 분류한다. 비공유적인 속성은 하나님의 초월성을 강조하고 하나님의 피조물인 우리와 얼마나 다른지를 보여 주는 속성들이 포함
구원이라는 뜻임을 지지해 준다. 여호와는 구원이라는 뜻이라는 것이다.
출 6장3-5절에 나온 하나님의 말씀은 역사적으로는 과거 언약을 반복함으로써 족장들과 관련을 맺고, 신학적으로는 여호와라는 이름의 연속성을 전능하신 하나님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내므로 족장들과 관련을 맺고 있다.
3. 비평
○ 요약
제1부 하나님이 약속하신 구원자
제1장 예수의 세계
예수 당시의 세상은 우리에게 그리 생소하지는 않다. 폭력, 압제, 전제주의, 착취, 독재, 사회 불의와 같은 현대사회의 문제들이 2천년 전의 로마제국에도 편만했다. 당시의 팔레스틴에서는 이런 문제들은 날마다 겪게 되는 힘든
신학의 방법론은 그가 채택한 주제적 방법의 열쇠이다. 그는 주제적 방법에 따라 신약신학을 4가지 중심 주제로 조직했는데 각각의 주제가 한 권의 책을 이루고 있다. 제1권은 창조(세계, 시간, 인간), 제2권은 역사와 구원사 속의 계시(예수 그리스도의구속, 하나님, 성령, 삼위일체), 제3권은 그리스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