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균형잡히지 않은 성령론의 기초위에 전통교회의 한 쪽에서는 객관적인 말씀만 강조하고, 또 다른 쪽에서는 윤리만을 강조하며, 또 다른 쪽에서는 비범하고 초자연적인 카리스마들만 강조한다. 이러한 이유는 한국교회의 역사적 배경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기독교 신앙
윤리가 대안적 윤리적 관점과 구별될 수 있는 주요한 방법이다, 종교적인 윤리나 세속적인 윤리와 다른 기독교 윤리의 정체성의 근거는 성경적 계시다. 기독교 윤리학자들은 스스로 생각할 필요성을 긍정할 수 있지만, 그러한 생각은 윤리가 단지 역사적인 것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신학에 의존한다는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
1. 들어가며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신학자들은 기독교 교리와 과학간의 대화를 도모하여 ‘근대주의’가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 신학자들 사이에 널리 유행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서양사상(서양철학)의 특징
1. 진리관에 의거한 인간관 도출과 인간의 본성을 두 가지로 제시
1) 인간의 이성을 중시한 윤리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