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 서구의 신격 체계는 그야말로 저 높은 수준을 달성한 선망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관념은 영원하지 않다. 오히려 기계적 체계화가 낳은 한계가 적극적으로 해석되면서 관념의 역전을 낳았다. 중국과 같이 다층 다수의 신화가 일정한 질서에 의해 꿰맞춰지지 않은 채 그냥 그대로 전승되고
줄거리를 말하기에 앞서 먼저『샤나메』를 뒷받침하고 있는 배경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특히 샤나메는 페르시아의 고대 신앙인 조로아스터교를 바탕으로 서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샤나메를 이해하려면 먼저 그 정신적 배경이 되는 조로아스터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후기 조로아스터교의 이원
시대에 서구의 신격 체계는 그야말로 저 높은 수준을 달성한 선망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관념은 영원하지 않다. 오히려 기계적 체계화가 낳은 한계가 적극적으로 해석되면서 관념의 역전을 낳았다. 중국과 같이 다층 다수의 신화가 일정한 질서에 의해 꿰맞춰지지 않은 채 그냥 그대로 전승되고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란 신들에 관한 이야기로서, 인간이 언어적 형태로 소유하게 된 최초의 총체적인 문화적 유산이며, 우리에게 우주 창조의 신비와 생명의 비밀과 인간의 문화와 역사를 상징적이고 함축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다.
신화는 또한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유산임과 동시에, 여러 민족
시대의 재주꾼인 소동파는 술, 요리 직접 만들었다고 한다. 그 이름을 딴 '동파육'은 오늘날까지 중국 식단에 전해지고 있다.
2) 남송(1127~1279)
남송 말기 요리에 대한 유일한 책인 <몽양록>에는 600 가지 넘는 요리가 나열되어있다. 이 시기는 재료 면에서는 풍부하나 요리 자체의 진전은 없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