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화의 대중적인 정본을 우리는 아직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래서 ‘신화’하면 곧 서양의 그리스․로마 신화를 떠올릴 정도의 지경에 이르러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민족의 가장 큰 문화적 불행이자 장래 우리 민족 문화 발전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 요인 중의 하나이다.
동서고금을 막론
)하여 순응하고 하늘의 섭리에 따른 참된 삶을 살려고 노력한 조상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형 아래에 제시한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고구려 주몽신화 ?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중심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보면서 독자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론 그 진리는 과학적으로 검증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신성성에 의한 믿음 때문에 의심 없이 인정되는 것이다.
신화와 관련하여 한국, 일본 중국의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과제물을 정리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문학의 한 갈래라기보다는 무당이 부르는 미신적 내용의 노래로 치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무가가 이토록 쇠퇴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것은 무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무’의 쇠퇴와 깊은 관련이 있다.
조선왕조의 성립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무와 한국 문화는 급격한 변화를 거쳐 문제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