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공동체적 생활과 질서가 하나이며 동일한 로고스의 법칙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조직되고 유지되는 국가이다. 파이데이아의 본질은 인간의 도야에 있으며 폴리테이아의 본질은 인간이 함께 이루고 있는 세계에 있다.
파이돈
정신의 연구로 그의 이데아 이론이 인간의 영혼에 대한 확신
들기 전부터 관객석에서 가족의 무릎 위에 앉아 극의 엄숙한 진행을 바라보고, 또 합창단의 아름다운 노래에 귀를 기울였던 것이다.
이처럼 아테네는 보기 드물 정도로 높은 수준의 이상적인 인간형성 환경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 스파르타는 귀중한 이상적인 단련(鍛鍊)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정의에 근거하고있는 새로운 국가 이념에로 인간을 교육함으로써 국가의 바람직한 풍속과 도덕이 무너지고 통치와 지배가 임의적으로 자행되는 상태로부터 국가를 구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정의로운 국가의 실현을 위한 실천 철학으로 파이데이아의 철학을 정립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인간의
플라톤(Platon, 427-347 B. C.)의 본명은 아리스토클레스(Aristokles)이고 아테네의 귀족 출신이다. 20세 경에는 소크라테스(Sokrates, 469-399 B. C.)의 문하에 들어가 그가 장려하던 토론의 열렬한 참여자가 되었다. 원래 정치적 야망을 갖고 있었으며 실천적 의지에 불탔던 플라톤은 일생동안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탐
정의 학」이라고도 불리운다.
철학은 언제나 다시 짜기 시작하는 페널로페(Penelope)의 베짜기처럼, 항상 새롭게 출발한다. 이 철학의 출발점은 바로 물음이며, 문제 제기이다. 상식이나 과학들이 아무런 회의도 없이 승인하고 있는 기성원리나 근본적 전제에 대해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