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속 인물(현자)에 환호하게 됨.
(초월과 절대성에 대한 갈망)
인간의 완전한 진실에 대한 탐구로부터 가지를 뻗어 인간내에 내재되어 있는 호기심이라는 특성과 연관하여 생각해 볼 수도 있다. 판도라의 상자를 열고 싶은 인간에 내재되어 있는 호기심 때문에 사람들은 한 가지 사실을 알면 그와
신화’, ‘전설’, ‘민담’이라는 세 가지의 하위 갈래로 나누어진다.
‘신화’는 신성성을 가진 이야기로 창세 신화, 건국 신화, 시조 신화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신화로는 단군신화, 주몽신화, 제주 삼성신화 등이 있다.
‘전설’ 역시 오래 전부터 민간에 전해 오는 이야기로 반신반
인간론을 능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에 대한 신학적 대응은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은 모더니즘의 인간론을 넘어서서 인간을 하나의 개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역사, 사회, 문화, 자연과 상호영향을 받은 복합적인 공동체적 산물로 보고 있다. 모더니즘에
목표를 이루기 위해 기독교에서도 주로 ‘논리 정연한 언어’를 도구로 사용해왔다. 그리고 그것은 모더니즘의 시대적 상황과 어우러져 많은 효과를 거두었다. 그런데 사람들은 여러 전쟁들을 경험하면서 인간의 이성적 능력에 가졌던 낭만적인 생각에 회의를 품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서서히
20세기 후반 인도에는 종교분쟁, 카스트, 인구 등의 여러 심각한 문제점을 나타내게 된다. 이 중 인도사회 안에 종교분쟁문제는 다양성 속에서도 통합성을 유지해온 인도사회를 정치, 사회 여러 면에서 위태롭게 하고 있다. 더욱 이는 유혈사태로 나타나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궁극적 실재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