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들은 배척당하였던 것이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우리 스스로 가지고 있는 우리 민족 태고사 분야에 관한 선입견을 극복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조미숙, 2008 <문화콘텐츠로서의 역사 드라마와 신화>《겨레어문학》겨레어문학회, 제41권, pp.583-584
다. 한국신화연구의 문제점
우선 우
콘텐츠적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고양시 고봉산의 안장왕 인물설화를 활용한 관광상품화를 위해 서사구조의 스토리텔링과 관광프로그램 개발, 주변 관광지 연계개발가능성, 영향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려는 바이다.
2. 연구범위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관람객을 새로운 문화주체인 ‘고객’으로 인식하고 경제와 관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집중시켰다. 이렇게 박물관의 범주와 기능이 다양화함에 따라, 박물관은 ‘수장고’라는 오랜 정의에서 벗어나 점차 대중과의 소통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래서 나온 박물관이 문화콘텐츠 지향적인
문화적 변화와 고난을 분석하여, 일제 잔재의 현황과 영향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일제 잔재를 극복하는 데 필요한 과정과 결과를 조사하고, 한국문화가 글로벌 무대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미래에 대한 전망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우리의 역사적 상처를 치유하고 한국문화
한국과 일본 사이에 독도 문제와 더불어 커다란 분쟁요소로 내려온 ‘동해’ 와 ‘일본해’ 표기 논란임에 이번 상황은 두 나라 모두에 민감하고 예민한 사안이다.
통신사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보도되지 않은 상황에서 국내 네티즌들은 SNS를 통해서 급속도로 정보를 공유했고, 이내 일본과의 사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