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재에 주목하여, 이를 극복하고 한국문화를 회복하는 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연구는 일본과의 정상 교류, 국내에서의 청산 과정, 그리고 한국문화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통해 이러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것이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문화에 남아있는일제
일제 식민통치를 받았던 우리나라에는 일본의 문화가 많이 남아있다. 그 문화들 속에는 근대화에 도움이 된 신기술이나 문명의 도입 등 장점으로 비춰지는 것도 있겠으나, 식민지라는 배경 속에서는 잔재라고 불릴만한 단점으로 작용되는 것들이 많다. 이런 일제의 잔재로는 우리 민족의 생각과 언어
있는 놀이정신은 완전히 거세된 것이 아니어서 일제치하에서도 [대중극]의 이면에서 살아 숨쉬고 있었던 것이고, 오늘날의 마당극운동으로 그 정신이 계승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신극]의 개념과 계몽주의적 연극관
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있는문화재 문제에 원칙적이며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는 전초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Ⅱ. 본론
1.답사지 지도
2. 답사 일정
<5월 5일 화요일 답사>
10시 - 서울역 집합
10시 15분 - 서울역에서 버스타고 이동
10시 20분 - 남대문 시장 하차, 도보로 구 조선은행(한국은행)이동
10시 30분 - 도보
잔재 소탕, ② 봉건주의 잔재청산, ③ 국수주의 배격, ④ 진보적 민족문학의 건설, ⑤ 조선문학의 국제문학과의 제휴라는 다섯 개 항목의 강령을 채택하고 있다. 조선문학가동맹의 조직, 세력이 강화되자 이들의 정치적 입장을 반대했던 민족진영의 문인들은 중앙문화협회를 중심으로 전조선문필가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