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사대부 세력이었다.
신흥사대부 세력은 고려 중기 무신 집권기부터 점차 과거제를 통해 중앙정계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들이 사회의 지배세력으로서 중앙정계를 주도하고 새로운 지배질서를 확립할 수 있는 세력으로 본격 등장한 시기는 고려 말이었다. 이들은 고려 말 정치·사회적인
(詞章)을 중시하고 <주례(周禮)>를 국가통치이념으로 내세워 새 왕조의 문물제도 정비와 근세문화 창조에 기여했다. 반면 사림파는 향촌사회에 정착하여 경학(經學)을 중시하고 유교적 철학 연구에 매진했는데, 성종 대부터 중앙정계에 진출하여 관학파를 대신하는 조선 왕조의 새로운 주역이 되었다.
진출할 수 있다는 희망을 현실적인 것으로 갖기에 이르렀다. 11세기의 지적 생활은 아마도 이제까지보다 훨씬 다양하고 흥미진진하게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학문.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에 의해 번창하였다. 이 모든 것의 기초는 신유학이라는 철학적 체
Ⅰ. 서양의 근세사
1. Humanism(Humanity)
인간주의, 인문주의 어느 쪽에 역점을 두느냐에 따라 말이 달라진다.
1) 의의
인간성을 제한, 속박하려는 데에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려 하는 것이었다. 르네상스에 처음으로 Humanism이 나타난 것은 아니었으며, 이미 포괄적의미의 Humanism은 역사상 존재해 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