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사’를 바탕으로 구약성서의 윤리를 계약사상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또한 계약사상의 특징들을 중심으로 심화 발전시켜서 신중심적 사상을 비판하는 입장과 옹호하는 양자의 입장을 통해 과연 신중심적 사상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배타성의 문제를 이스라엘의 가나
‘공동체적인’ 차원 이루어져야함(청지기로서의 인간).
Ⅲ. 여기서 우리의 결단
삼위일체로서 우리와 관계하시는 하나님의 존재 양식으로부터 구체적으로 삼위일체적인 경제윤리의 기준을 추론할 수있음. ‘자기-나눔’, ‘이웃 위하기’, ‘공동체 형성을 위한 사랑’. 모든 인간의 경제체제
윤리성 제고를 위한 충분조건은 아니나 최소한의 필요조건은 된다.
Ⅱ. 공직윤리의 개념
공직윤리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동양사상에서 제시한 공직윤리관을 중심으로 알아보겠다.
1. 유학의 윤리사상
공자는 인을 비롯하여 개인윤리로서 誠敬, 克己, 修己, 愼獨 과 충, 예, 신
수 있는 항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안락사는 당사자인 환자 자신의 '죽음에의 의지'와 시행자인 의사의 '죽임에의 의지'가 결합된 경우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안락사는 구체적 행위의 동기에 따라 5개 형태로 나눌 수 있다.
①전문적 의사의 구체적 행동에 따라서- 적극적 안락사, 소극적 안락사
신학적 사상과 아울러 그의 신앙적
삶을 재현하여 그의 중심적 사상의 핵심인 성화에 대한 옳바른 재인식과 아울
러 알푸레드 엔 화이트테드(Alfred N.Whitehead)의 과정사상에 웨슬리의 핵심
사상인 성화과정을 조명해 봄으로써 우리의 삶속에 웨슬리 신학이 실제적이
고, 구체적인 신앙생활로 용해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