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
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
1) 무교사상(巫敎思想)
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
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
2) 단군신화
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어느 나라에서나 교육은 중요하겠지만 특히 한국사회에서 교육이 갖는 중요성은 더욱 크다. 과도한 교육열 때문에 사교육 시장은 경기침체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팽창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가 나서서 소위 ‘공적인 사교육’ - EBS방송을 뜻한다 - 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매년 대학수학
실학은 민족의식과 민족에 대한 자각을 높여 현실 개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였던 민족적, 근대 지향적 성격의 학문이었다. 실학은 나라를 다스리는 데에만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생활에 필요한 것을 연구하여 실용적인 학문으로서 자리를 잡아갔다. 그러나 권력을 잡고 있는 세력의 반대로 국가 정책
이익을 미약하게나마 반영했다는 점에서 진보적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3) 민족적 자주 정신
- 실학파는 사대주의에 반대하고 자주 정신을 강조 하였는데, 이는 조선이 진보적인 학자들이 발전한 서양 과학 문화를 받아들인 결과이고, 사대주의가 조선 봉건 사회에, 초래한 심각한 위기에 대한
지배 지식에의 여성 참여는 이러한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남전여비와 삼종의도 그리고 무학과 유순의 의미,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여성 성리학자인 임윤지당(任允摯堂. 1721~1793)과 강정일당(姜靜一堂. 1772~1832)을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여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