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
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
1) 무교사상(巫敎思想)
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
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
2) 단군신화
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사상가가 향교발전 추구 → 1911년 1차 조선교육령 : 향교교육 약화 → 그렇지만 현재도 교육적 기능이 존재
2. 교육내용
경전 + 종교 + 기술
3. 교육대상
서당 이수자, 향교 이수 후 수업과 합격자에 한해 성균관 입학 허가
4. 교육방법
언어설명적 교수
5. 교육기능
①후진 양성
②문화창
Ⅰ. 개요
고려시대에 국자감, 향교, 사학 등과 같은 교육기관이 설립되고, 과거제도가 시행되었던 것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이 제도들은 이러한 변화를 가속시키는 데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만일 고려시대에 이러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지 않았다면, 유학교육이 교육적 전통
Ⅰ. 개요
조선 시대의 교육적 특색은 성리학적 우주관, 인생관, 교육관으로 표현되며, 이는 고려 말에 도입된 정주학(성리학)이 조선 초기의 배불숭유라는 문교정책에 힘입어 확실한 배양토를 얻게 되고 조선 성리학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국학으로서 성균관은 태조 7년 국도의 동북 모퉁이 숭교방
교육연감, 1971, 44)를 이루었다. 초기에는 학보(초등 정도의 교육기관)를 설치하고 다음으로 관리 양성을 위한 학원(별창학원)(고려사, 권74)을 설립하였으며 성종 대에 이르러 국자감(후기에 성균감 또는 성균관으로 개칭)의 창설과 향교의 전신인 12목의 설치 그리고 과거 제도를 통해 유학 교육으로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