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성의 문제를 실존철학으로 정리하고 사회를 다시금 바라보았을 때 그 때의 아름다움이란? 이전의 이방인의 낯설음은 어느새 눈 녹듯이 사라지고 길가는 사람들의 얼굴, 벤치, 나뭇잎 하나하나가 밝은 미소로 아지랑이를 피워 올리는 그 아름다움이란? 세상의 모든 사물들이 품속으로 몰려 들어오
실존주의자이다. 사르트르는 그의 이상으로 인해 정치적으로 되었으며 막스적인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것은 그의 참여적인 행동에 의한 그 당시의 발로였다고 생각되어지지만 결국 그는 카뮈와 퐁트와도 결별하게 되었다.
사르트르와 카뮈는 모두 프랑스실존주의자들로 20세기 중반에 커다란 존재
실존주의가 제기하는 근본적인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되는 바, 그 물음은 " '나는 존재한다' 라고 말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라는 것이다.
사르트르는 기능공의 예를 든다. 즉 제화공이 신발을 만들 때 그가 만들려고 하는 신발의 이데아(본질)가 신발을 만들기 이전에 그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
2. 실존주의 문학의 특징
① 기존의 가치 체계에 대한 거부
실존주의는 합리주의와 과학정신에 의해 확립된 전통적, 보편적 가치체계를 거부한다. 규범화된 가치체계는 인간의 개별성
주관성, 자아를 경시하기 때문이다. 가정, 종교, 사회 나아가 국가가 제시하는 보편적 규범과 가치는 물론 철
실존주의 사상이 전개되고 난 후였다.
야스퍼어스(1883~1969.86세)는 유신론으로, 하이데거(1889~?)는 무신론적인 실존주의라고 구분되며 사르트르는 자신을 포함한 프랑스실존주의자들은 하이데거를 지지하였다.
실존주의가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하나의 주류 사상이 된 것은 2차대전후 비록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