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으로부터 헤겔에 이르는 전통철학은 그 관심이 주로 본질에 관한 문제에 있었으며, 따라서 철학자들은 철학의 주요 임무가 "실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답하는 것으로 여겨왔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본질의 문제를 종속적인 지위로 좌천시키면서 철학의 관심을 전환시켰다. 그들은 실존을
이성의 실현을 통해 행복에 다다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② 과학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며, 인간은 인과론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일 뿐이라고 이해한다. 그 결과 인간의 궁극적인 존재의의라든가 목적에 대한 형이상학적이고 규범적인 질문은
이성의 실현을 통해 행복에 다다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② 과학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며, 인간은 인과론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일 뿐이라고 이해한다. 그 결과 인간의 궁극적인 존재의의라든가 목적에 대한 형이상학적이고 규범적인 질문은
이성 강조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 학파 (⇒근세의 합리론⇒관념론)
중세 크리스트교 사상
신 (神) 중심, 신앙 강조,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
[1] 자연 철학 (이오니아 학파)
1) 서양철학의 출발-B.C 6세기경
2) 철학의 중심 과제-우주·자연의 본질 (아르케) 탐구
3) 대
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
-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
-내재적 목적을 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