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창조주는 없다고 본다. 인간은 스스로를 발견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스스로를 발견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실존이 먼저 있고 나서 그 다음에 그 자신의 본질을 결정해 나간다는 것이다. 인간이 먼저 존재하고, 그리고 나서 그 자신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실존주의자들은 이렇게도 이야기한다
실존주의철학자 키에르케고르(1813~1855,42세)와 무신론적인 실존철학자 니이체에 (1844~1900,56세)에 의해서 부터이다.
실존주의 사상이 현대 사상계에서 하나의 뚜렷한 주류를 형성하게 된 것은 1차 세계대전 패전으로 일대 위기에 빠졌던 독일에서 하이데거, 야스퍼스같은 철학자를 중심으로 실존주의
실존주의의 배경
(1) 실존주의의 흐름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약 10년 동안 유럽, 특히 독일을 중 심으로 일어났던 하나의 철학운동이다. 제1차 세계대전 후, 독일의 하이데거(M. Heidegger)는 존재론의 입장에서 인간적 현존재의 실종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고, 그 후 야스퍼스(K. Jaspe
되었다.
사르트르와 카뮈는 모두 프랑스 실존주의자들로 20세기 중반에 커다란 존재들이었으며 소설가이며 비평가로도 유명하다.
야스퍼스(1883~1969.86세)는 유신론으로, 하이데거(1889~1976)는 무신론적인 실존주의라고 구분되며 사르트르는 자신을 포함한 프랑스 실존주의자들은 하이데거를
존재를 부정하고, 인간 정신을 어디까지나 개별적인 것으로 보아 개인의 주체성이 진리임을 주장하고(키르케고르), 따라서 인류는 개별적인 ‘나’와 ‘너’로 형성되어 있음을 주장했으며(포이어바흐), 바로 이와 같은 주장이 실존주의 사상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야스퍼스의 ‘실존’을 예로 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