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나 목사의 모든 활동과 기능을 보며, 거기서 한 신학적인 질문을 내리는, 신학적 지식이나 연구의 한 가지”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런 정의를 통해 알 수 있는 목회 신학의 특징은 첫째로, 목회신학이 떳떳한 한 신학의 가지라는 사실이 입증되는 것이다. 이것은 교리 신학 혹은 역사신학 등의 다른
교회의 행동학”으로 헨들러는 “현대 교회의 구조신학”으로 파악하고 있다. 보렌은 “실천신학은 선교학이나 에큐메닉스와 마찬가지로 교회의 실제적인 모임과 보냄을 받음을 다루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교회를 향한, 그리고 교회를 통한 성경과 말씀의 역사를 그 대상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실천
역사․문예이론․수사학 등 매우 다양하다. 가장 큰 업적은 형식논리학과 동물학 분야의 연구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동물학은 이제 낡은 것이 되었지만, 19세기까지는 관찰과 이론 면에서 그의 연구를 넘어선 사람이 없었다. 철학 분야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직도 살아 있다. 삼단 논법론은 이제 형
교회(Church)에 대한 프리스턴 프로젝트(Princeton Project)는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의 청소년사역연구소(Institute for Youth Ministry)에 의해 지원된 조사연구 계획이다. Richard R. Osmer, Friedrich L. Schweitzer, Developing a Public Faith : New Directions in Practical Theology, 정지강역, 「공적신앙과 실천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
신학 분류 속에 이해되어 온 실천신학
① 이론신학이 정립해 놓은 이론들을 현장에 단순히 적용시키는, 일종의 응용신학(applied theology)이라는 기능적 역할을 감당하는 것으로 축소되어 옴
② 슐라이에르마허(1768-1834)의 『신학연구 입문』
철학적 신학, 역사적 신학, 실천신학 등 3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