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률을 따를 때에 비로소 인간다운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3.의무론적 윤리설
1).비판철학 (칸트의 3대 비판)
그는 경험론에 있어서의 장점인 경험(인식의 대상)과 합리론의 장점인 이성(인식의 주체)을 비판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비판철학의 체계를 수립?완성하였다. 그는 "내용
윤리설
② 감각적 본능과 욕구의 측면을 중시한 윤리사상
㈀ 키레네학파의 쾌락주의 윤리설
㈁ 영국의 경험론
㈂ 홉스의 자연주의적 윤리설
㈃ 공리주의 윤리설
· 실제생활에서의 실천 강조
① 지식의 일상생활에 대한 적용
② 지(知)의 실천을 통한 자아실현
③ 윤리, 도덕적실천을 통한 이상
도덕적으로 가치 있는 행위의 동기가 행위의 목적으로부터 도출될 수 없다면 그것은 도대체 무엇으로부터 생겨나는가? 이에 대한 칸트의 대답은 도덕적 가치가 “욕구 능력의 모든 대상과 무관하게 오직 행위가 수행될 경우에 작용하는 의지 작용의 원리에만” 의존한다는 것이다. 칸트는 그의 윤리설
도덕의 법칙은 자유의 법칙이며 만일 도덕성이 존재한다면 인간의 행위는 자유의 법칙에 포섭되는 것이야 한다. 즉 자연의 만물은 법칙에 따라 움직인다. 오직 이성적 존재자만이 법칙의 표상에 따라 행위하는 능력인 의지를 가지고 있다. 의지란 이성이 경향성에서 독립하여 실천적으로 필연이라고
자율적으로 주관적 의지에 의해 자기 자신이 자신에게 부과한 법칙을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의 합일되게 행동하는 것이다. 따라서 칸트의 도덕 철학은 주관에서 객관으로 나아가려는 시도를 더욱 발전시킨 것이 최고선의 개념이다. 칸트가 말하는 최고선(最高善)의 개념은 인간의 모든 행위가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