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칸트의 사상과 교육철학

 1  [교육사상가] 칸트의 사상과 교육철학-1
 2  [교육사상가] 칸트의 사상과 교육철학-2
 3  [교육사상가] 칸트의 사상과 교육철학-3
 4  [교육사상가] 칸트의 사상과 교육철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 칸트의 사상과 교육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칸트의 생애
2.칸트의 인간관
3.의무론적 윤리설
1).비판철학 (칸트의 3대 비판)
2). 최고선
3). 도덕률
4) 의무론적 윤리설
본문내용
1.칸트의 생애
칸트(1724~1804)는 독일의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태어나 평생 그곳에서 살았다. 어머니에게 경건주의의 엄격한 도덕 교육을 받았다. 칸트는 평생 규칙적인 생활을 했는데, 루소의 [에밀]을 읽다가 그리고 프랑스 대혁명을 알리는 신문을 읽다가 단 두 번 시간을 어겼다고 한다. 칸트는 많은 저작 -[순수이성비판(인식론)]/[실천이성비판(윤리학)]/[판단력비판(논리학)]을 남겼으며, 근대성의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2.칸트의 인간관
칸트는 인간은 자연의 산물이기 때문에 다른 동물과 같이 욕구에 의하여 지배를 받게 되며, 자유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하는 이중적 존재라고 보았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이 내면에 가지고 있는 도덕률을 따를 때에 비로소 인간다운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3.의무론적 윤리설
1).비판철학 (칸트의 3대 비판)
그는 경험론에 있어서의 장점인 경험(인식의 대상)과 합리론의 장점인 이성(인식의 주체)을 비판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비판철학의 체계를 수립?완성하였다. 그는 "내용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이다."라는 말로 경험론의 산만성과 합리론의 공허성을 비판했다. 인식의 내용면에서는 경험론을 수용하고, 인식의 형식면에서는 합리론을 취했다.
⑴ 순수이성 비판
"경험은 결코 우리의 오성을 한정시킬 수 있는 유일한 분야가 될 수 없다. 경험은 우리에게 무엇이 있다는 것을 말해주지만 그것이 필연적이며 다른 것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말해주지 못한다. 그러므로 경험은 우리에게 참된 보편성을 주지 못하며, 특히 보편적 인식을 추구하는 이성은 경험에 의해 만족되기보다는 오히려 자극을 받는다. 동시에 내적 필연성이라는 경향을 띠는 이러한 보편적 인식은 경험으로부터 독립하여 그 자체로써 명석하고 확실해야 한다."

현 상 → 감 성 → 오 성 → 이 성 → 현상의 완벽한 인식
↓ ..................↓ ..............↓.................↓.......................↓
경험적 인식; 직관의 형성; 직관의종합통일개념; 경험의 종합 통일; 형이상학적 인식 경험의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