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실학이라는 용어는 ‘수기치인(修己治人)이라는 유학의 본령에 충실한 학풍(學風)’을 뜻하는 것으로서 시대에 따라 수기와 치인의 중점이 달랐다. 조선 후기의 실학파 제유(諸儒)도 그들 자신의 학문을 실학으로 자처한 일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이 말의 원의(原義)가 그러하더라도 그것을
난민란의 지역특성은 일차적으로 대도읍이 많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대도읍은 산간지방에 비해 상품화폐경제의 발달과 이에 따른 모순, 지배층의 수탈, 이로 인한 각 계층 사이의 갈등 등이 더 현저할 수밖에 없다. 민란이 일어난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상품화폐경제가 발
제1장 한국사의 성립과 초기국가의 성장
가. 원시사회 - 한국사의 시작
1)구석기 문화
(1)시기- 60만년 전부터
(2)유적-함북 굴포리에서부터 제주도까지 전국각처에서 발굴
(3)생활-타제석기/골각기 사용, 동굴생활, 불 이용, 채집, 수렵, 어로활동, 무리생활, 이동생활, 주술적 신앙
(4)구석기인-우
홍경래의 난을 들 수 있으며, 그 후 1862년(철종13) 진주의 농민봉기를 시초로 한 삼남 각 지방에서 일어난 농민반란은 극도로 문란해진 삼정(三政)에 대한 반항으로, 이미 이때부터 혁명 발생의 역사적배경은 조성되고 있었다.
혁명의 이념적 바탕이 된 동학은 교조 최제우가 풍수사상과 유(儒)·불(佛)
사상을 배척하며 고착화되어 간다. 그리하여 사회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사상적 조류가 필요했고 실학이 등장했지만, 정책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다. 민중들에게 있어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한 불교의 미륵신앙과 정감록사상이 번져 나간다.
II. 본론
1. 개항 이전의 민중운동
1) 홍경래의 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