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의미를 규명하듯 위한 작업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그러나 실학에 대한 최근의 연구결과를 검토해 볼 때 실학사상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이 문제들을 규명하는 차원에서 실학의 존재 및개념과 관련된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본
및 유학 자체의 한계를 비판하고 민족자주성 확립과 철저한 국내적 개혁을 통한 국가발전을 목표로 자주적 사상을 전개하려는 사상적 경향이 나타났다.
Ⅱ.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실학사상의 개념
조선 후기 실학의 한 분파로 상공업 발달을 중시한 학파로서 이용후생학파(利用厚生學派
전용하여 그것이 일반에 통용되는 한 괴이한 것은 아니며, 이와 같은 전의(轉義)는 이미 1930년대 이래 수십 년 간 대체로 순조롭게 일반에게 받아들여져 왔다. 조선 후기 실학이 근대지향의식과 민족의식의 두 척도를 기준으로 삼는다는 것은 조선 후기 실학이라는 개념의 형성과정에서 입증된다.
실학이었다. 이러한 실학이 17세기 초 조선에서 대표적인 신사조이자 신 학풍으로 형성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며, 나름대로 사회 역사·사회이론 및 과학 기술의 발전에 깊이 근거하고 있었다.
1) 실학사상은 17세기 이후 조선사회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산물이었다.
2) 17세기 초 실학사상은 중국을
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