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은 이 책의 제목이 심서인 까닭을 ‘다만 마음에 담아 두고 실천할 수 없’기 때문이라 말하였다. 그러나 이는 그의 운신(運身)의 어려움을 두고 한 말일 뿐, 그 내용이 허황하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목민심서」에는 그의 풍부한 경험과 지성에 바탕을 둔 경세치용(經世致用)의 통치관이
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1998, 125면.
2) 다산의 세계관과 문학이론
① 다산의 문학관
다산은 이조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그의 학문과 사상은 실학자로서 특징이 지어진다. 이전까지 다산의 문학론에 대해서는 실학이 성리학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했다고 하여 실학을 성
실학은 대체로 조선후기의 사회경제적 발전에 상응하는 사상, 즉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반영하는 사상으로 보아 그 성격을 ‘민족적’, ‘근대 지향적’이라는 각도에서 이해하게 되었다.
외래의 학문을 수용 ․ 소화하여 우리 것으로 발전시킨 인문학으로는 통일신라와 고려의 불교학,
문학 갈래나 소외된 갈래를 문학의 범주에 넣지 않거나 자신의 문학관과 다른 갈래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
(4) 문학을 “위대한 저술들”이라고 여기는 정의 : 내용이나 주제가 무엇이든 간에 문학적인 내용과 형식에서 널리 알려진 저서를 문학이라 한다. 시나 소설은 물론 역사, 철학,
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