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실학주의
1) 시대적 배경
-종교개혁은 종교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삶 전체의 개혁으로 연결되면서 삶의 세속화 가속 되고, 나침반과 항해술 발달로 지리상의 발견이 이루어지면서 세계에 대한 인식의 확대
-자연과학의 발달:
*천문학: 코페르니쿠스(1473-1543), 케플러(1571-1630), 갈릴레이(1564-1642)
근대과학운동과 실학주의
17세기는 근대가 시작되는 시기로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때 전 유럽을 풍미했던 종교개혁 및 인문주의 교육사상은 출발 당시의 이념과는 달리 편협성과 형식주의로 흐르게 되어. 그 사명감이 약화되어 가고 있을 즈음 과학
John Huss, 1373-1415)의 순교 정신과 후에는 칼빈주의 신학의 영향을 받아 로마 카톨릭 교회에 대해서 철저하게 반대하였던 경건주의의 신학과 삶을 실천에 옮긴 한 유형이다. 그들은 카톨릭에 의해서 갖은 박해와 고난을 받으면서도 합스부르크(Hapsburg)가(家)에 의해서 1620년 정복당하여 로마 카톨릭 교회가
주의자들이었으며, 후스의 사상과 그의 제자 첼시키(Peter Chelciky)가 주장한 "기독교인들은 산상수훈의 교훈에 따라 살아야 한다."는 사상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와 같은 코메니우스의 어린 시절의 철저한 신앙교육과 종교적인 환경은 그의 일생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가 자신의 불운했던 모든 환
주의 철학이 제창되어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적 정신이 크게 자극을 받았다. 이러한 정신을 받아들여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고 경험을 통한 학습을 존중하는 실학주의 교육사상과 보통교육제도가 나타났다.
보통교육제도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발전과 더불어 보통교육제도가 나타났다.
보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