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실험성
현대 연극은 연극의 기초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고 할 수 있는 아리스토테레스, 호라스 그리고 보알로 등 역사적으로 유명한 이론가들이 규정한 범주를 벗어나 인간 사회에서 나타나는 모든 움직임, 놀이 문화, 제의 문화 그리고 축제 문화 등을 포괄하는 하나의 문화적 놀이로 변화해
치열했던 이념의 시대, 그리고 이념에서 태어났던 문화 운동의 시대, 1980년대를 기억하면 그 이념적 문화의 영향력은 물론 엄청나게 컸다. 수천 년의 오랜 역사를 갖고, 뛰어난 전통을 자랑하며 주위의 여러 민족에게 많은 영향을 준 점에서 중국의 음악은 인도․서아시아의 음악과 함께 동양음악의
실험성
먼저 환상성의 기능은 인물의 의식 속에서 최인훈의 현실관을 나타내며 작가의 문제의식을 펼쳐가는 장으로 표현된다. 유토피아 성격을 가진 또 하나의 세계이며 주인공의 심리상태와 내면적 현실을 반영한다.
“자기가 무엇에 홀려 있음을 깨닫는다. 그 넉넉한 뱃길에 여태껏 알아보지 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