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가 된다. 즉 창조성과 자기노출, 자신의 문제를 기꺼이 ꡐ행위화(acting-out)` 하려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주인공의 갈등, 문제들이 바로 ꡑ지금-여기(Here & Now)`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재현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ꡐ현재성ꡑ이 매우 중요하다.
심리극의 특성을 요약하면, 첫
주인공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확인, 내면의 또 다른 자아와의 불균형을 해소, 의문에 대한 해답과 행동결정의 책임을 고취시키며,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준다.
4) 거울기법(Mirroring) : 비디오 효과와 같은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기법으로 심리세계의 거울로써 자아를 직면시켜 준다.
것이 필요불가결하다.
소시오드라마의 진정한 주체는 집단이다. 주체는 특정한 수의 개인들로 제시되지 않고, 동일한 문화에 속하는 많은 사람들로 구성될 수 있다. 소시오드라마는, 관중에 의하여 형성된 집단이, 어느 정도로는 그 문화를 보유한 모든 사람들이 함께 분담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드라마를 통해서 재경험한다. 싸이코드라마는 스트레스 되는 생활사건을 극복하고, 그것을 보다 창조적이고 적응적인 방식으로 대처하게 한다. 이를 통해 가상의 보호된 세계 안에서 개인적 진실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싸이코드라마를 ‘심리극’이라고 부르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심
분석하여 일반적인 치료의 목적을 설정하는 데 먼저 참여하게 된다. 또한 시행되는 치료과정이 효율적인지를 알기 위해 정기적인 평가를 행하게 된다.
♬ 음악치료의 대상은 누구인가?
음악치료가 태동되었을 때만 해도 주로 정신질환자와 정신지체아동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지만 음악치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