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의 갈등, 문제들이 바로 ꡑ지금-여기(Here & Now)`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재현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ꡐ현재성ꡑ이 매우 중요하다.
심리극의 특성을 요약하면, 첫째, 인지적, 언어적 차원뿐만 아니라, 신체동작에 따른 행동차원까지 포함되므로 인간의 모든 차원을 이용하고 있다. 둘째, 인
심리극에서 이러한 것들이 표현되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자발성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다시 말해 창의성과 자기노출, 자신의 문제를 기꺼이 행동화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주인공들의 갈등, 문제들이 바로 ꡐ지금 여기서(here-and-now)` 일어나는 것처럼 재현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ꡑ
심리극으로 구체화되어진 집단 방법들과 특수한 기법들을 개발하도록 하였다. 모레노는 1932년 비행소년의 교정교육을 위하여 허드슨 지구내에 있는 광범위한 인간관계 조사를 담당하기도 하였고, 같은 해 집단정신치료라는 용어를 만들어 내어 미국 정신의학분야에서 중요한 인물이 되었으며, 1936년
심리극에는 두 국면의 과정이 함축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즉, 해방과 안도(정화)와 통합과 질서(훈습)가 그것이다.
심리극의 첫 국면은 저항의 분석(Kellermann, 1984)과 정화 둘 다를 포함한다. 심리극에서 주인공은 감정을 표현하도록 조종되지 않지만 그들의 자발성을 막고 있는 저항들을 극복하도록 도
사이코드라마나 소시오드라마의 기본적 지주가 된다.
2) 이중자아(Double) : 이는 자기의 감정을 확실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주인공에게 사용하는 기법으로 가장 깊숙한 심정을 밖으로 유도해 내는 기법이라는 점에서 심리극에서 핵심적인 기법이다. 보조자가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묘사하는데, 이 때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