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시간의 계기에 이루어진 경험의 동시성을 추구한다.
③ 패러독스,모호성,불확실성:모더니스트들은 세계의 역설적인 다면성을 탐구한다. 그들은 현실을 상대적 전망으로 구성된 것으로 보면서 미학적,윤리적으로 모호한 이미지와 소리,서술적 관점을 추구한다.많은 모더니스트 작품들은 현대
심리적 시간을 중요하게 다룬다. 셋째, 역설·모호성·불확실성을 들 수 있으며, 19세기 후반에 전위 예술가들은 현실 속에서 극히 모호한 이미지와 서술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소설가들은 전지적 작가시점이 아니라 1인칭이거나 매우 제한된 시점을 사용했고, 작품의 결말을 독자가 작품 밖에서
사랑의 감정이 묘사되었기 때문에 성인의 심리적 감정을 객관화하여 형상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얻게 된 것이다. 어른들이 마음 속에 감추고 드러내지 않는 그리움, 망설임 등을 관찰자인 ‘옥희’의 눈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아름답고 안타까운 한 편의 사랑 이야기가 완성되는 것이다.
심리적인 갈등상황과 우리가 사는 현실을 반영하는 작업을 이어나갔다. 특히 시대나 사회 속에서 억압되거나 구속적인 상황의 느낌, 부자유스러움의 존재에 대해 그는 제어되고 짜여진 신체표현과 제스처를 통해 리얼하게 재현한다. 이렇듯 복잡한 관계성의 망이 작품 안에서 다양하게 보여지는 제프
반영성을, 남성과 여성의 통속적인 사랑이야기를 하면서 할리우드의 여러 장르들을 혼합한 <사랑과 영혼 Ghost>(1990) 에서는 장르 간의 경계 와해를,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대한 패러디를 적극 활용한 <슈렉 Shrek>(2001) 에서는 혼성모방(pastiche)과 패러디를 통한 역사성의 부정 등을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