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생은 어느 날 종로 네거리에서 우연히 한 여종이 붉은 보자기에 싸서 어떤 처녀를 업고 가는 것을 보고 그 뒤를 따라간다. 그는 사랑하는 마음을 억누를 수가 없어, 밤마다 그녀의 집 담을 넘어가기를 30일 동안 계속했으나 좀처럼 만날 수가 없었다. 결국 심생의 진실된 사랑을 안 처녀는 심생을 자신
이옥이었다.에 휩쓸리게 된다. 정조는 이옥에게 매일 사륙문四六文 50수씩을 지어 문체를 고치도록 명을 받았다. 이 기록은《정조실록(正祖實錄)》정조 16년 10월에 나와 있다. 김균태 「李鈺」, 황패강 외 공편《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2000 이옥은 끝내 문체를 고치지 않았고, 이후 수차례의 견책과
1. 18세기 이후 시대상황과 이옥(李鈺)
18세기 이후의 조선은 임ㆍ병 양난을 겪은 뒤라 국력은 약화되었고, 정치ㆍ경제ㆍ사회 전면에 걸쳐 위기에 처해 있었다. 전란 뒤의 사회상태의 악화 등이 양반 관료간의 분열과 파쟁을 더욱 격화시켰으며, 일반민중은 소위 양반들에 대한 맹목적 추종에서 자각
거론되어 고초를 겪고 벼슬길이 막혀 불우한 일생을 보낸 이옥의 <심생전>을 분석 대상으로 했다.
두 작품을 중심으로 두 작가의 사상이 어떻게 문학에 나타났는지 분석함으로써, 작품의 주제의식이 어떻게 드러나는가와 이것이 당시 18세기라는 시대적 상황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Ⅰ.들어가며
박지원의 <허생전>과 이옥의 <심생전>을 대상으로 두 작가의 사상이 어떻게 문학에 나타났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해 작품의 주제의식이 어떻게 드러나는가와 이것이 당시 시대적 상황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박지원의 <허생전>
1. 작가 소개
1) 박지원 생애 및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