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 mal (악의 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구원으로써의 종말
먼저 12세기의 대표적인 도상인 오텅 생 라자르 성당의 팀파늄을 살펴보면, 중앙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않아 있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고, 그리스도의 왼편에 심판을 상징하는 저울이 놓여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도상 어디에도 지옥의 모습은 표현되어 있지 않으며, 지옥에 관련
제 1이사야
1. 저 자
전통적으로 책의 주인공인 예언자 자신의 이름을 따라 이사야라고 부른다. 최종진, 『구약성서개론』(서울: 도서출판, 2005), p475
히브리어로는 “예시야후”(yesayahû), “예샤야”(yesayā)로 부른다. 이 단어는 아사(구원)이란 말과 야후, 혹은 야(야웨)라는 단어가 합쳐진 이
암 6:1-11; 갈 5:16-21) 그러나 인간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이 범죄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나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성경은 인간의 범죄와 타락, 육의 일과 심판을 말하고는 있지만 동시에 속죄, 중생, 성령, 성화, 부활, 영생을 강조하여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Ⅰ. 들어가는 말
신명기는 하나님의 언약이 다시 재정립되어 교훈되는 성경이다.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율법으로 말씀하셨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로 인해 모두 심판을 받아 광야에 엎드러지게 되었고 이제는 이스라엘 백성 2세대가 남게 되었다. 애굽 생활과 하나님의 구원의 사역을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