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 곧 하나님의 형상성에 있다. 인간은 결정적인 시간속에서 인격적인 신앙결단을 향해서 촉구된다. 이 신앙결단은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됨으로부터 돌아옴, 즉 회심을 뜻한다. 이 회심은 그리스도를 받아들인다는 면에서 일회적인 사건이지만, 하나님의 형상성을 회복한다는 과제는 계속되어야
기독교인, 기독교 단체들이 보다 조직적으로 자선·구제사업을 행하였으나 이런 식의 구제사업은 산업화라는 커다란 사회적 변화의 부정적 산물인 빈곤문제와 심리·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해결에는 한계를 들어내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기독교에서 사회복지 현황과 문제점 및 추진과제에 대해 기술하
과제에 적절한 논점들만 간략하게 말씀드리고 싶다. 슈버트 아그덴(Schubert Ogden)이나 고든 카우프만(Gordon Kaufman)과 같은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전형적으로 `간증`(witness)과 `신학`(theology)을 이원적으로 구분하고 있다(Ogden, 3-19; Kaufman, 1-20). 간증이 기독교인들이 "예수가 그리스도이다."라고 하는 사실에 대
과제였고 '뭉치면 산다'라는 말처럼 공동체주의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이와 관련하여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봉건적 유대 관계가 등장하였으며 종교적 측면에서는 수도원 공동체의 결집과 단일한 통일체로서의 기독교 세계가 주축을 이루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자기 인식에 대한 추구가
Ⅰ. 서론
종교인의 납세 의무가 도마위에 올랐다. 특히 MBC는 손석희 100분 토론회 이외에 뉴스를 통해서 종교지도자들의 세금압박을 계속하고 있다. 사실상 불교나 천주교에서는 승이나 사제들은 소득이 많지 않기 때문에 세금 낼 것이 별로 없다. 연봉이 1000만원도 안된다. 문제는 개신교 목회자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