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영월지역에서 개창한 사자산문의 개조로 추앙되었다. 또한 선사는 말년에 주석한 쌍봉사를 중창하였으며 이곳에서 경문왕 8년(868) 4월 18일에 입적하였다. 왕은 시호를 철감(澈鑒), 탑명(塔名)을 징소(澄昭)라 하사하였다. 비신의 기록을 볼 수 없어서 이처럼 간단한 내용만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석가모니나 성자의 유골을 화장한 뒤에 나오는 구슬 모양의 것을 담은 용기.
다라니경이란 탑을 조성한 다음 불경을 염송함으로써 성불한다는 뜻에서 이루어진 경전.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다라니경의 전문을 인쇄한 것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인쇄본 중 세계 최고의 목판인쇄본.
3.다보탑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부처와 보살, 명왕, 천부. 나한등 을 포함하고 있어, 불교에서 예배하는 존재의 상들을 모두 포괄적으로 불상이라 통칭한다. 즉 불상이란 부처님의 가르침을 기초로 한 불교교리에 의한 예배의 대상을 시각적인 조형매체를 통하여 표현한 조각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문화는 인류 또는 민족의 예지에 의하여 연면히 이어지는 창조적이며 정신적인 과정이요, 문화재는 그러한 인류와 민족의 예지가 이룩하는 정신적인 과정의 소산이며 결정체다. E. H. Carr가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 한 것처럼 문화도 한 세대와 다음 세대와의 대화를 통하여 전승되고 변
조각이면서 동시에 벽화도 그려져 있어 종합미술의 면모를 보여준다. 고구려의 불교건축은 대부분 궁궐건축과 비슷한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청암리의 금강사지에서 볼 수 있듯이 동서북쪽에 전당을 배치하고 남쪽에 중문을 세운 3금당식 가람배치가 주류를 이루었다. 중국 남조의 영향을 많이 받은 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