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 아날학파, 실증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사이에서
역사학에 있어서 일군의 학자들이 하나의 학파를 형성한다는 것은 그들의 작업에 공통된 특징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특정 학파에 속한 역사가들을 매개하는 특징이란 어떤 것일까? 먼저 방법론적인 유사성이 있을 것이다. 역사적 의미에
출범시킨 아날학파와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에 마르크스주의 역사가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들은 정치지도자나 정치제도에서 눈길을 돌려 노동자 하인, 여성, 소수 인종집단 등 역사에서 소외되었던 계층이 갖는 사회적 성격을 규명하고 평범한 대중들의 일상생활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프랑스 아날학파에 대해서
Ⅰ. 서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 매일 새로운 뉴스를 제공하는 매스미디어는, 우리에게 종잡을 수 없이 빨리 진행되는 역사의 이미지를 제공한다. 프랑스에서 역사는 하나의 상품으로서 사회의 커다란 주도권을 장악하고 있다. 여기서 활동하는 학파가 아날학
Ⅰ. 아날학파[Annales School]의 개념
랑케의 사실주의 역사학에 대한 반발로 태동한 역사학으로 전체적인 조망과 구조를 강조한다. 아날학파라는 명칭은 1929년 프랑스의 역사가 뤼시앵 페브르와 마르크 블로크가 공동 창간한 《경제사회사 연보(Annales d'histoire economique et sociale)》에서 유래한다. 아날학
홉스봄 외 지음, 조성윤 엮음, {현대사회사 이론과 역사인식}, 청아출판사, 1982.
피에르 노라 엮음, {나는 왜 역사가가 되었나}, 에코리브르, 2001.
자크 르 고프, {서양중세문명}, 문학과지성사, 1992.
<표피적 정치사는 그만, 심층적 전체사를>
'태정태세문단세'는 지났다지만
몇 년 전에 재미있는 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