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는 그 엄청난 숫자의 타자들을 머릿속에서 어떻게 감당했는지 그에게 삼가 경의를 느낀다.
예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누군가는 ‘예술계’라는 체제 자체라는 답변을 했을 만큼, 오늘날 예술이란 복잡하고 규정하기 힘든 무언가가 되어버렸다. 수많은 미학자들과 현대예술가들이 예
Ⅰ. 서론
대한민국은 지금 영화 '도가니' 열풍이다. 공지영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 영화는 지난 2005년 광주의 한 장애인 학교에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장애인 성폭력이라는 ‘불편한 진실’을 적나라하게 묘사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학교에서 장애인 성폭력이 발생했다는 것도
Ⅰ. 서론
대한민국은 지금 영화 '도가니' 열풍이다. 공지영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 영화는 지난 2005년 광주의 한 장애인 학교에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장애인 성폭력이라는 ‘불편한 진실’을 적나라하게 묘사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학교에서 장애인 성폭력이 발생했다는 것도
『계몽의 변증법』에서 계몽의 자기각성과 『부정 변증법』에서 사유의 자기반성을 각각 이끌어낸 바 있는 아도르노는『미학 이론』에서 현대에 이르러 위기에 처한 예술이 존속가능하기 위한 조건으로 예술의 자기비판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예술에 대한 아도르노의 비판적 입장은 주술로부터 생겨
Ⅰ. 서론
계속되는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인간과 그 근본 모태로서의 자연사이의 소통구조가 단절되어만 가는 도시의 탈자연화 현상과 여기에서 기인하는 인간의 그것의 궁극적인 존재 환경의 위협과 그 원래의 시원에 대한 그리움 또한 아까의 릴케나 아도르노와 비슷하게 우리의 것들 속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