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해박한 지식이 고상한 취향이라는 편견은 저 또한 심각하게 고민했던 문제였다. 대다수의 음악회는 동일한 그 시대 그 음악이 주기적으로 반복된다. 예술은 정치, 과학, 도덕과 분리되었는데, 심지어 그것은 대중들과도 분리되었다. 예술의 의미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볼 틈도 없
아방가르드가 억제되고 심미적 아방가르드에 의한 예술의 제도적 자율성이 권장되었던 것이 네오아방가르드의 유행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공격이 실패한 후 예술의 자율성은 다시 제도적 자율성으로 바뀌는데, 실제로 이것은 자본주의사회의 본질적 특성이기도 하다. 왜냐하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야만에 빠진 20세기의 상황은 그에게 <부정의 철학>을 선택하게 하고, 저항을 특징으로 하는 모더니즘 예술에 희망을 걸게 한다. 20세기의 모더니즘, 또는 아방가르드예술은 그러한 잘못된 방향에 대해 아니라고 발언하는, 즉 "진리내용"을 가진 예술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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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도르노의 저작은 수동적인 독자가 노력 없이 받아들이는 것을 가로막도록 의도적으로 고안된 것이다. 복잡하게 얽히며 미묘한 차이를 갖는 그의 사상들을 간략해진 양식으로 나타내기를 거부한다. 아도르노는 손쉬운 의사소통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것의 핵심적 실체
참여하지 않았으며 루카치와 공식적으로 논쟁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표현주의 논쟁이라고 볼 수는 없다.
- 이들의 논쟁의 주된 쟁점은 리얼리즘의 구현 방식이었다.
- 브레히트는 리얼리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단편적으로 기술, 리얼리즘에 대한 체계적이고 완결된 이론은 제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