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학] 대중문화의 실천적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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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사회학] 대중문화의 실천적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도가니 열풍’을 통해 본 대중문화


Ⅱ. 본론

1. 대중문화에 대한 부정적 시각
: 아도르노

2. 대중문화에 대한 긍정적 시각
1) 발터 벤야민
2) 마셜 맥루한

3. 대중문화의 실천적, 긍정적 역할 예시

4. 실천적 대중문화로의 발전 원인


Ⅲ. 결론

: 한계점 및 앞으로의 대중문화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민국은 지금 영화 '도가니' 열풍이다. 공지영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 영화는 지난 2005년 광주의 한 장애인 학교에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장애인 성폭력이라는 ‘불편한 진실’을 적나라하게 묘사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학교에서 장애인 성폭력이 발생했다는 것도 논란이 되었지만, 더 문제가 되었던 것은 그 당시 문제가 제대로 해결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회적 이슈를 직접적으로 다룬 ‘도가니’는 개봉 전에는 불편한 소재를 다루었기에 이만큼 큰 사회적 관심을 받지 못 할 것으로 보았다. 하지만 충격적인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는 소식에 개봉 첫 주 75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더니, 3주 만에 무려 400만 명이 영화관을 찾게 만들었다. 영화의 내용에 분노한 네티즌이 ‘꼭 봐야 할 영화’라며 입소문을 내기 시작했고, 여러 매체도 여론몰이에 동조했다. 주요 뉴스를 비롯해 종합 일간지 등에서도 일제히 도가니 열풍을 전했고, 이제는 영화를 발화점으로 장애인과 아동 성폭력에 대한 철저한 처벌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이렇게 영화로 인해 사건에 대한 관심과 분노가 높아지자 이제야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12일 검찰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향후 장애인 대상 성범죄는 ‘항거불능’ 상태에서 저질러진 것으로 간주하고 이를 ‘반인륜적 범죄’로 규정해 죄에 따라 법이 정한 최고 형량을 구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찰은 영화 도가니의 소재가 됐던 광주 인화학교 장애학생 성폭력 사건을 재수사 중이다. 경찰은 현재 영화에 등장했던 2000~2005년 사건에 앞서 15년 전인 1996~1997년에도 장애학생 강제추행이 있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국회에서도 사회복지재단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는 내용의 일명 ‘도가니 방지법’이 제출됐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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