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에서 ‘정치관심’에 대한 패널자료만 받아볼 수 있었을 뿐, 정치지식, 정치성향, 정치효능, 정치신뢰에 대한 자료는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종속변수를 정치관심에만 한정시켜 진행했다. 그러나 정치의식의 형성은 ‘정치적 관심’에서부터 시작되므로 본 연구 또한 의
아동의 평일 여가시간 중 레저활동에 쓰인 시간은 2017년 0.55시간에서 2020년 0.36시간으로 줄어든 반면, 게임시간은 같은 기간 0.47시간에서 0.93시간으로 두 배나 늘어났다.
실제 다른 자료에서도 아동의 게임시간 증가가 코로나19 때문이라는 사실이 명확하게 드러난다.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 따르면, 지
Ⅰ. 서론
놀이 및 여가활동은 아동이 누려야 하는 기본 권리로서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행복을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의 아동에게 놀 권리는 잊혀지고 있다. 과도한 학업 시간은 아동의 놀 수 있는 시간을 빼앗아 갔고, 놀이 친화적 환경의 제약으로 대부분의 아동이 집
아동센터의 개요
지역아동센터는 빈곤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난 민간의 자발적 운동을 정부가 제도화한 사회복지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2002년 공청회 자료집에서 정의한 지역아동센터의 개념)은 “빈곤지역에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지역 사회 안에서 사회복지 통합서비스를
Ⅱ. 본론
1. 디지털 중독
1) 개념
디지털 중독이라는 용어는 총체적 개념으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또는 SNS 중독 등과 같은 개념 모두를 포괄한다. 보통 디지털 중독이라고 하면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데 곤란할 정도로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장애를 가리키는 것으로 좀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