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실이한테 보낸 편지엔 이런 말이 씌어 있었다.
"…몽실아, 남과 북은 절대 적이 아니야. 지금 우리 모두가 잘못하고 있구나…"
몽실이가 편지를 받아 읽고 나서 주저앉아 흐느끼면서 최금순 언니, 박동식 오빠를 부르는 대목도 지워야 했다. 그러고는 난남이를 양녀로 보내고 나서 삼십 년을 훌쩍
Ⅰ. 민요지도(수업, 학습)방법
1. 새야새야 파랑새야
<새야새야 파랑새야> 는 3음으로 구성되는 아주 간단한 노래이다.
먼저 칠판에 완전4도 +장2도를 나타내는 그림을 하나 그려 놓고 그 음을 짚어 가면서 `솔레라솔 라솔레레`와 같은 가락으로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녹두밭에 앉지 마라. 녹두 꽃이 떨어
아동의 말하는 속도를 조절하고, 다른 손으로는 목소리 크기를 통제한다.
(6) 교사는 학생이 어색한 표현이나 억양, 투박한 목소리 등의 표현을 않도록 도와준다.
(7) 합창독은 근본적으로 동시를 감상하는 활동으로 인식하고, 여기에 분단별로 간단한 동시낭송 공연으로도 진행시킬 수 있다. 여기에 배
3. 현덕의 동화를 바탕으로 한 사실동화에 대한 분석
1)사실동화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력.
① 주제면: 독자인 아동들의 ‘동심’과 ‘아동의 생활’을 중심에 두고 창작된다. 또한 아동의 실생활에 대한 세밀한 설정을 통해 카프 문학의 현실적 요소에 동조하면서 아동세계의 천진성과 순진성을
<환상 문학의 성립 조건>
첫째 텍스트가 독자로 하여금 작중 인물들의 세계를 살아 있는 사람들의 세계로 간주 묘사된 사건들에 대해 자연적 또는 초자연적으로 이해할 것인지 주저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둘째 주저함은 또한 작중 인물에 의해 경험될 수도 있다.
셋째 독자는 텍스트와 관련하여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