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표현을 이용하여 심리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그로부터 얻어진 정보로부터의 해석 및 변화를 유도해낸다. 이러한 미술치료로부터 상보적인 입장에 놓인, 인간의 육체적인 측면을 강조한, 미술에 있어서 1차적으로 신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미술재료’에 대해서 이 보고서는 중점을 둔다.
아동이 직접 참여하는 수업에 열의를 보이며 기본단어를 익혀서 쓰는 능력은 부족함.
0 게임 등 활동 위주의 학습에는 흥미를 가지나 수준차이가 심하여 학습에 부담을 느끼는 아동이 많음.
재 량
활 동
0 자기 표현력 신장을 위한 활동과 교육과정이 연계한 시간활용이 어렵고 현장체험을 통한 기반
아동의 미술활동에 관한 연구 : 취학 전 5~7세 아동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통합 미술프로그램으로는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서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며 사전활동, 도입, 전개, 마무리, 유의사항, 평가(교사와 유아) 확장활동 단계로 구성할 필요가 있고 표현능력,
미술(아름다운 기술, 아름다운 재주)이라는 번역상의 문제이며, 다른 하나는 Fine Art 라는 원산지 제도 자체가 해체되어가고 있다는 사실과 무관하게 우리 사회에서는 그 제도가 여전히 문화적, 교육적 권위를 누리고 있다는 사실이다(물론 90년대 중반이래 영상문화의 급속한 팽창으로 그 의미가 크게
미술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여기서 우리는 생각 없고, 형식적이며, 틀에 박